오늘도 아이의 발달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부모님들과 선생님들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플로어타임 치료 소개 드립니다.
아이의 발달을 독려하는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고 있고, 모든 프로그램이 아이를 성장시키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수 있을까를 고민하지만 각 프로그램마다 어떤 부분에 더 무게를 두느냐가 다르지요. 물론 아이의 발달은 뇌와 가자 깊은 연관이 있지만 우리의 뇌는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부분들과 촘촘히 연결되어 있어요.
플로어타임은 그 중에서도 아이의 정서에 초점을 맞춘 치료 방법입니다. 플로어타임은 아이들의 참여를 지지하기 위한 맞춤형 상호작용으로 부터 출발하는 것으로, 플로어 타임에서는 이런 정서적 교감이 아이 뇌의 신경가소성을 이루는 최선을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정서가 아이와 치료자나 양육자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창으로 보고, '공동주의' 즉 아동의 세계에 들어가는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높은 상징수준으로 아이와 대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플로어타임은 정서적 공감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 인지치료는 아이에게 바라는 인지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플로어 타임은 아이와의 공감을 조성해서 아이가 만들어나가는 환경이나 세상속에 함께 참여하면서 타인이 가질법한 생각이나 감정을 소리내어 말해주며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아이와 함께 사람들의 생각, 느낌, 동기가 어떤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아이의 연령별로 나뉘어 플로어타임 부분적인 예시를 살펴보면,
학령전기에는 다른 사람인 척 해보기를 함께 합니다.
"그럼 이제 버스 운전사가 된거야. 아이들을 버스에 태워주는 사람이지. 그런데 만약 어떤 아이가 버스에 오르면서 안녕하세요?라고 말한다면 너는 어떤 느낌이 들 것 같아?"
10대 초반
"내가 왜 그래야 돼?" 게임 - 얼마나 많은 이유를 말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타협을 제안해 봅니다.
10대
그 경험과 비슷한 감정을 느꼈던 때를 기억해보기
다른 사람은 이것을 어떻게 느꼈는지 연결지어보기
"너의 초대를 레베카가 거절했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기억해 볼까?"
"그렇다면 함께 쇼핑가자는 맥스의 말에 네가 너무 바쁘다고 대답했을때, 그 친구도 너와 비슷한 느낌이 들었을거라고 생각해?"
이와 같이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것은 아이와의 공동주의를 통해 라포가 충분히 형성되어야만 위와 같은 활동들로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겠습니다.
사회-정서와 지적 발달을 위한 기본 전략으로 10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단서 따라가기(Follow cues)
반응하기(Be responsive)
위로 구축하기(Beuild upward)
놀이 이용하기(Use play)
자연스러운 관심 이용하기(Use natural interests)
문제 이용하기(Use problems)
가장 놀이하기(Pretend play)
감정포용하기(Embrace feelings)
아이디어 풍부하게 하기(Enrich ideas)
자기 반영하기(Self-reflect)
이를 통해 아동과 10대의 기능적 정서 발달 역량을 구축해가는데 치료의 목표가 있습니다.
역량은
1 . 조절과 주의력 - 조율하기
2. 사회적 참여 - 연결하기
3. 상호호혜적인 상호작용 - 반응하기
4. 복잡한 의사소통 - 확장시키기
5. 상징놀이 - 가장하기
6. 정서적으로 생각하기와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 도전하기
7~9 복잡한 생각하기 - 반영하기
Andrea Davis는 플로어타임 책을 통해 자세한 플로어타임의 치료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내 아이에게 맞는 치료 방식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것 또한 양육자의 몫이겠지요. 그리고 어떠한 치료를 수행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관찰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너무 양육자가 목표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지금 아이의 수행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그 곳에서 출발하여 함께 한 발자국씩 앞으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렇게 우리는 결국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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