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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육아]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 이슬기 지음

뇌과학이 알려주는 ADHD 아이 크게 키우는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 네이버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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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abay로부터 입수된 Prashant Sharma님의 이미지 입니다.

1  정말 산만한 아이일까?

 

 

ADHD 통계를 통한 정상 범주를 규정한 다음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행동이 과한 범위를 진단내리는 '범주형 진단' 소통의 도구일 

중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부모의 믿음과 사랑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칭찬해주는  만큼 중요한 일은 없음

 

산만한  아이  되어주기 3가지 방법

  1. 아이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애정으로 봐주세요.
  2. 아이에 대한 책임을 모두 지려고 하지 마세요.
  3. 경청과 공감 그리고 격려가 중요해요.

 

케냐의 유목민 리더들은 ADHD성향이 있음

 

넓은 시야를 가진 사령관 : 사냥꾼 유전자

생존에 특화된 장점

넓은 시야, 미세한 소리나 움직임에 금세 반응할  있는 기민함

규칙에 매이는 것을 싫어하는 창의력 대장 : 정해진 규칙에 본능적 거부감, 뜻밖의 사건과 사고에 열광

실험을 좋아하는 과학자 :  앞의 구체적인 사물을 관찰하는데 뛰어남

빠른 보상에 만족하는 신속한 사냥꾼 : 단기적 보상, 단시간 내에 손으로 만질  있는 보상으로 동기부여

 

일단 움직이는 것은  강점이다. 

Build it to see if it really works.

실제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먼저 만들어 보라.

 

산만한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우리가 이룬 것만큼, 이루지 못한 것도 자랑스럽다. - 스티브 잡스

 

작은 자극에 예민하고 기질적으로 까다로운 산만한 아이들은 버그(불편함)  발견하거나, 버그를 잘일으키기도 

버그를 일으킨 데서 그치지 않고, 디버깅 과정을 연습시키는  활용가능

오랫동안 지속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힘들지 관심이 있는 것에는 누구보다 집요함

 

사물의 본래 쓰임새와 다른 부분으로 생각을 전환하는  탁월한 능력 있음

 

어떤 물건의 모든 단점 생각나는대로 적기 - 터무니 없는 이유란 없다.

 

변기에 대해 불편한  마구 적어보기 -> 버그를 없애는   사용하기 쾌적하게 만드는 방법 생각해보기

실생활에서 바로 해결할  있는 내용으로 의미 있는 결과 만든다면 호기심이 실재로 가치 있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동기 부여하는 내적인 힘을 기를  있음

 

일상을 낯설게 보는 능력

 

새로움에 열광함, 패턴이나 규칙에 익숙한 아이들과 다른 방식으로 움직임

로돌포 이나스 - 우리가 보는 것은 대부분 뇌가 만들어낸 심상

우리가 보는   20%만이 외부 세계에서 들어온 정보에 바탕을 두고, 나머지 80% 우리의 '마음' 채우는 

산만한 아이들은 일상적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함

뇌세포의 활동이 일반 아이들에 비해 활발함 - 충동성이 강함

동시에 들어오는 수많은 감각을 느끼고 처리하느라 일반적인 방식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익숙하지 않음

낯설게 바라보고 파악하는 특성은 아이의 창의적 재능으로 발현됨

새로운 과제를 다룰  남다른 시각

 

4 산업혁명의 주인공이  아이들

위험감수risk taking -구글러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

'실패를 통한 학습' 신경다양성 아이가 활약할  있는 직업군이 많음

 

 

넓은 시야를 가진 사령관

드론을 이용한 농작물 관리하는 스마트  기획자

항공기 흐름 조율하고 변화에 대처하는 교통관제사

 

규칙에 매이는 것을 싫어하는 창의력 대장

자율주행 자동차 엔지니어

라이프 스타일 연구기획자 - 가전제품 사용 빈도, 시간, 동선 계산해서 최적화

 

실험을 좋아하는 과학자

사물인터넷 전문가

 

빠른 보상에 만족하는 신속한 사냥꾼

3D 프린터 모델링 전문가

의료 바이오 공학 관련 가상현실 전문가

 

아이의 산만함은 전두엽 발달과 관련된 특성 때문이지 부모의 양육 방식 때문이 아닙니다.

 

손쉬운 체벌은 독이 된다.

 

식당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타인의 눈총을 받을  심해짐

형제 자매가 있다면

 

 " 너만 유별나게 그러니!"

당장은 문제가 사라진 것처럼 보여도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문제가 반복

체벌이 반복되면 점점 심해지는 양상 - 체벌에도 적응됨

 

산만한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 아이의 속마음을 알아주는 

산만한 아이들은 일반 아이들보다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언어를 평생 2만번 이상  들음

부정적인 언어에 민감함

부모에게 들은 부정적인 말은 아이에게   상처를 주고 누구도 자기 편이 아니라고 느끼는 아이에게 체벌은 씻을 없는 상처

 

부모는 사회적 관계의 롤모델 - 체벌을 통해 아이는 불안, 분노, 절망의 감정을 반복적으로 느낌

욕구를 풀때 폭력적인 행동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믿고 품행 문제 적대적 반항 장애와 같은 심각한 양상

 

숙제나 공부 시간 늘리기의 벌은 '숙제하는 것을 벌을 받는 것으로 여김' 책상에 앉는  거부할  있음

체벌로도 말을 듣지 않는 악순환

 

아이에게 맞는 양육방식은 존재한다.

 

일관된 양육원칙과 확신 필요

 

불안을 다루는  기르기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사실을 마주하고 가슴에 새기기

'아이가 행복하게 살아가는 ' 

어떤 경우에서도 죄책감을 느끼지 말고

배우자와 친지, 지역 사회에서 도움을 받을  있다는 것을 기억할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부모가 자주 웃고, 행복하고, 내적으로 단단한 기준을 가지면 아이도 '많이 사랑받고 자란 기억' 기반으로 문제가 생겨도 금방 회복할  있습니다.

 

부모는 문제를 '당장' 해결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다소 시간이 걸려도 문제를 '결국'해결해주는 사람

 

유전적인 기질이 산만한 행동의  원인

아이탓이 아니라 타고난 기질과  기능이라는  가지 원인

 

 

변연계 - 다양한 감정의 발달, 기억을 입력, 감정과 기억을 함께 추억으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부분

 

참을성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이유

영장류의  - 대뇌

좌뇌, 우뇌로 나뉘어 인지 기능을 하도록 도움

좌뇌 : 말하기, 이해하기 언어 중추가 있고 논리와 이성의 기능 담당

우뇌 : 정보를 통합적으로 처리하고 맥락을 파악하여 주로 사회성과 관련된 기능

 

충동적으로 움직이는 아이들은 포유류의 뇌에서  강한 보상을 받음

포유류의 뇌가 담당하는 감정과 기분이 영장류의 뇌가 담당하는 이성저인 통제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이 강함 - 예술적이고 직관적인 잠재력이 뛰어남

 

대뇌피질 - 크게  부분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

 

 

후두엽 : 눈으로 들어온 시각 정보를 구체적인 이미지로 만들어 

측두엽 : 소리를 정확하게 분절하고 기억을 불러오거나 감정 조절

두정엽. : 보고, 듣고, 반지고, 맛본 여러 가지 감각 정보 종합 조율해서 신체 정보로 바꾸어주는 역할

 

짓궂은 장난을 하고  즐거워하는 걸까? - 도파민 분비

 

신경 - 전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경 전달 물질

신경은 신경 세포들이 따로 떨어져 있는 분절된 형태로 이뤄져 있음

뉴런 - 시냅스 틈이라는 작은 틈새가 있음

감정은 작은 틈새에서 시작함, 다양한 경험을 통해 희로애락  감정과 관련된 다양한 신경전달 물질이 시냅스틈으로 전달됨

 전달 과정이 연속적으로 일어나 전두엽으로 신호를 보내야 비로소 인간적이면서 풍부한 감정

도파민 :행동에 보상을 주는 역할(역할이 다양함 : 적게 분비되면 우울증, 치매, 파킨슨병 많이 분비되면 강박 조현병)

 

칭찬을 들을  도파민 분비됨, 노력에 대한 짜릿한 보상을 느낌

짖궂은 장난을 쳐서 친구가 깜작 놀랐을  느끼는 쾌감, 짜릿한 기분 역시 도파민의 역할

도파민이 분비되면 사람은 쾌감을 느끼고 그것을 얻기 위한 행동 반복함

 

아이가 자꾸 미운짓을 골라하는 이유

 

도파민은 대뇌피질에 있는 전두엽 기능과 밀접한 관련 - 주의력 집중력에 필요한 영역이지만 '충동을 억제' 주의력을지속하도록 돕습니다. 그런데 산만한 아이들은 도파민이 너무 적게 나와서 산만한 행동을 반복, 하지말아야  것을 하게

ADHD 진단을 받으면 약 처방을 받게 되고, 약이 전두엽의 도파민 농도를 인위적으로  시간 동안 올리는 작용

 

전두엽과 산만함의 관계

대뇌피질의 전두엽은 충동을 억제함 - 전두엽의 충동 억제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을  있음

반면 감각적인 민감도가 유별나게 높다면 다른 친구들은 그냥 지나치는 시각, 청각, 후각 등의 자극에 유달리 집착하고 민감한 반응

측두엽과 두정엽의 활동성이 지나치게 높아서 나오는 행동

지능에 문제가 없어도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자주 보여서 주변의 오해를 자주 

 

기질이라는 변수

기질 : 어떤 상황에 처했을  아이가 보이는 감정적, 행동적 방식

심리학자, 신경학자는 기질에 많은 관심 - 타고나는 것으로 영아기 때부터 또렷하게 드러나며, 어떤 자극에서 성장하느냐에 따라 향후 다른 양상으로 발전한다고 

 

스텔라 체스 알렉산더 토마스 1950년대 연구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아이(10%) : 육아가 어렵고 부모와 아이관계가 안좋음

-순한 기질을 가진 아이(75%) : 부모와의 관계 좋음

-느린 기질을 가진 아이(15%) : 부모의 채근으로 아이가 지속적 좌절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부모의 양육에 따라

까다로운 아이가 예리한 아이 or 까탈스러운 아이

순한아이가 강인한 아이 or 눈치보는 아이

 

규칙성과 새로운 감각에 대한 반응

환경 적응력

감정의  - 작은 자극에도  정서적 반응, 불쾌감 빈도 많음

 

정확한 기질 - TCI 기질  성격 검사 이용가능

 

기질은 산만한 행동과도 밀접한 관계

까다로운 기질은 아이는 어떤 일을 실제보다  나쁘거나 위험한 

보상에 민감하고, 금세 지루함을 느껴 산만함

 

캐나다 루이스 슈미트(2009) DRD4 유전자

도파민 수용체를 만드는 유전자 - DRD4 유전자의 모형에 따라 강한 스릴을 추구하거나 산만한 행동 보임

순한 기질 - 좌측 전두엽  활성화

까다로운 기질

 

TCI 기질  성격 검사

기질 요인 - 자극 추구 성향, 위험 회피 성향,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

성격 요인 - 자율성과 연대감, 자기 초월(아이의 경우 공상에 빠지는 경향)

 

타고난  바꾸는 환경의 (106p)

 

기질 - 편도체나 변연계  파충류의 뇌의 영향에서 비롯된 

성격과 지능 - 전두엽과 두정엽  영장류의 , 대뇌 피질은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변하기 때문에 유전자의 한계에서 벗어남

사회성, 공격성, 성실성 같은 성격적 특징  50% 환경에 의해 결정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산만한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하나요? - 칭찬, 스킨십

'이게 칭찬할만한 일인가?'라고 고민된다면 가능한 칭찬 택하기

 

긍정적 경험 쌓아나가기

예민하고 까다로운 아이도 무섭고 힘든 일도 참고 극복하면 좋은 결과가 온다는 경험을 반복해서 쌓기

민감하고 예민한 아이가 창의적이고 감수성 높은 아이로 자람

 

산만한 아이를 위해 부모가   있는  기억하기

객관적으로 아이 파악하기 - 심리 검사등

정돈된 환경 만들기 - 집안 환경 깔끔하게 정리하기, 시각적 자극을 받으면 편도체의 활성이 높아짐, 주변시야에 민감, 시각 자극이 많으면 주의 집중 떨어짐, 공부방 자극 줄이기

자유로운 특성 키워주기

복습보다는 예습 초점 - 아이만의 방식으로 예습하기, 반복학습을 싫어함

 

진단명 보다는 일상이 중요함 - 어떤 진단을 받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도움을   있을까?' 실제 일상에서 느끼는 아이의 행동은 모두 제각각

 

제일 중요한 것은 적응adaptation

의사와 심리학자들이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 적응 실패

소아 정신과 - 등교 거부 (응급 상황)

친구관계 악화나 자존감 손상시 등교거부 - 방치하기 보다는 지능, 발달 종합 검사와 평가로 빨리 다시 사회로 나갈  있게 해야 .

 

정신장애 진단과 통계 편람 DSM-5

주의력 결핌이나 산만함 '신경 발달 장애'

 

진단명에 아이를 가두고 부모가 불안한 눈으로 바라보는  - 양육에 걸림돌, 부모의 불안은 고스란히 전해짐

장애가 있는 아이를 치료한다는 생각에서 -> 개성 강한 아이의 적응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전환

'다중지능', '신경다양성'  기울이기 - 아이의 행동상 특징에 맞는 양육 기준 설정

 

신경다양성 운동을 하는 주디 싱어 역시 고기능 자폐

진단명 보다 진단에 따라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메뉴얼 필요

 

국제 수학 경시 대회 우승자들과 아스퍼거 증후군 성인들이 비슷한 증상을 가장 많이 보임

아스퍼거 증후군도 적절한 교육에 따라 누구보다 탁월한 지적성취 보일  있음

아스퍼거 증후군은 '장애' 아닌 '차이'

 

파블로 피카소는 난독증을 갖고 있었지만 그들이 시각적으로 일반적인 관점과 다른 확장된 창의력을 펼칠  있음

 

생각이 많은 아이의 잠재력 보살피기

<나는 생각이 너무 많아> 크리스텔 프리콜랭 '보통사람' '생각이 많은 사람' 10~15% 정도가 지나치게 생각이 많은 사람

두뇌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시도 때도 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의지를 가지고 집중력을 발휘하지 않으면 생각이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 어려움

'정신적 과잉 활동자'

창의적이고 명민하지만 학습 지능이나 지구력이 떨어짐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부모라도 아이가  그런 생각과 행동을 했는지 묻고  들어주기

자기 말을  들어주는 존재가 있다는 것에 확신과 안정감을  - 자존감이 다치지 않음

생각이 끊이 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새로운 소재를 주는 것이 중요함 -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나 만화에 빠져 강박적사고를 하게  - 우울증 대인관계 문제로 확장   있음

운동을 시켜 두뇌 휴식 주기

실외 활동보다 실내 활동이 많으면 '주의 피로 현상' 겪을  있음 - 적절한 실외 활동   있게 해야 .

 

우주, 공룡, 만화, 역사에 깊이 심취하기도 

우유부단함, 모든 경우에 대한 답이 동시에 자동적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순간적 결정이 어려움

쉽게 우울, 행복

두뇌 작용이 빨라 특정 기분을 가져다주는 사건에서 다른 사건으로 빠르게 번져감

감정 변화가 빠르고 감정 기복이 심해 조울증 진단을 받기도 .

 

 

2 산만한 아이 위대하게 키우기

 

미국 CIA 문제 발생시 피닉스라는 점검과정 - 아이의 육아에 적용해 보기

 

  1.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가?
  2.  문제를 해결하면 어떤 이익이 있는가?
  3. 아직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
  4. 어떤 정보가 있는가? 충분한 정보인가? 상충하는 정보인가?
  5. 문제의 범위를 한정하라. 문제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6. 문제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그런 요소 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찾아 설명하라.
  7.  문제에서 바꿀  없는 것은 무엇인가? 뭔가 실제로 바뀔  있지만 바꾸지 못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말자.
  8. 이와 똑같은 문제일  있는 다른 경우는 없는가? 유추를 통해 같은 해결책을 이용할  있는가?

 

 

소근육 발달 적극적으로 돕기

글쓰기 속도, 명료도 문제 - 감각통합도 도움이 

 글씨 쓰기 다양한 효과 - 소근육 사용하면 운동, 감각, 언어, 기억  인지 기능 향상

단어와 문장 자체에  집중하게 

전두엽을 활성화해 집중력 향상에  도움

 글씨 쓰기 습관화 하기

 

제과 제빵 놀이

분량, 온도, 시간 중요

 

제과 제빵을 하고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는 경험

타이에게 주고 받는 감사 인사

자신이  행동이 환영을 받고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바라보는 시선이 자존감 향상

 

순차적이고 논리적 사고 돕는 다른 용도 생각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각 훈련

 

마우스패드, 머리빗, 종이 클립, 빗자루, 벽돌, 냉장고 자석, 연필,  - 물건을 하나 고른 

5 동안  물건이 가진 특이한 용도 가능한한 많이 적기

벽돌 - 화분 받침대, 신발 진흙 털이, 책장  여러가지로 활용

 

수렴적 사고와 반대 개념, 창의적인 사람들은 확산적 사고에 특히 능함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추상적이고 엉뚱한 질문에 답하기

아무도 죽지 않고 영원히 산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세상에 다섯 가지 성별이 있다면 어떻게 달라질까?

잠을 사라지게 하는 약이 나온다면 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남자와 여자 모두 아기를 낳을  있다면 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목록을 최대한 길게 만드는 것이 중요함

 

문제 행동에서 잠재력 키우기

낄낄빠빠가 힘든 이유

상대방의 말은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려는 경우가 많아서  어울리지 못하고 친구들과의 사이도 나빠짐

3~4 자기 중심성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파악 어려움

자기 중심성은 6~7 즈음 사라지지만 부모가 아이가 원하는  전부 해주면 성장 과정에서 타인 이해, 차례 기다리는 경험 충분히 하지 못하면 행동이 오래 지속됨

 

충동을 조절하기 어렵고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아서 나타남

충동 조절하는 전두엽 기능 이상, 신경 네트워크인 공감 신경 회로 발달이 늦음

 

타인의 행동을 거울처럼 이해하는 거울 뉴런이 존재함

거울 뉴런이 단순히 동작 따라하기 이상으로 '공감하기', '의도 알아채기' 깊은 관련

적절한 상황과 대상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해 타인을 배려하기 힘듦

 

자기 중심적인 아이 솔루션

  1. 역할 놀이하기-  만화를   주인공이 아닌 주변 인물들의 감정이 어떨지 이야기 나누고역할 놀이하기입장바꿔 생각하는 연습
  2. 단체 놀이 하기 -  부모, 형제자매와 함께 단체 줄넘기 하기나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함께해야 계속할  있다는  연습
  3. 친구 사귀는 상황 연습 -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기 돕기부모의 말투와 표정대화 듣고 친구 사귀는 기술 배우기
  4.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읽기 - 부모가 읽고 느낀점 말해주기타인보다  민감한 사람 - 일레인 아론꾸뻬 씨의 우정 여행 -프랑수아 를로드작은 철학자 - 박완서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제어가  되는 아이

 

전두엽 기능 문제

반복적인 충동 억제 훈련으로 충분히 개선될  있다는 믿음으로 인내심 가지고 적극적 노력

 

장난 꾸러기와 충동적 아이 구분

 

  1. 주변 자극에 이끌리는가? -  가지에 대한 관심이 5분은 커녕  30초도 지속하지 못함, 학습이나 과제 수행에 어려움
  2. 사회성이 높은가 낮은가? - 충동성이 강한 아이는 사회성이 크게 떨어짐. 다른 아이들이 보이는 행동에서 적절한단서를 찾아 내가 지금 하는 행동에 대한 반응을 살피지 못하고 자기 주장만 반복, 충동성이 강한 아이는 시각 주의력, 청각 주의력이 모두 떨어짐, 경청이 어려워 사소한 오해나 충돌 자주 경험, 생각 나는대로 말하고 행동함(적절한 방법으로 양육하지 못하면 청소년기나 성인이 될때까지 이런 문제가 이어질  있음, 그러다 보면 학습 부진, 우울증 같은 기분 장애  2 질환까지 감당해야하는 상황에 처할  있음,  주관적 판단은 금물)

아이 스스로 충동을 억제해보는 경험을 반복, 우리의 두뇌는 반복적 경험을 통해 학습 과정을 거치면 기능이 향상되기 떄문에 이를 위해 크게  가지 방법이 도움이   있음

 

 

충동적이 아이 돕기

  1. 주의 집중했을  보상 - 주의력 유지 시간 체크하고 보상을 담당하는 도파민이 나올  있도록  안아주거나달콤한 초콜릿 주기, 성공적으로 과제 수행하면  오래 주의력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설정 보상 경험으로 아이스스로 충동 억제하고 집중력 발휘
  2. 이야기 많이 들려주기 - 이야기는 상황을 이해하고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는  도움, 책이나 애니메이션 활용해서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에 대한 대화
  3. 아이가 잘못한 상황이라도 일단 들어주기 - 아이의 눈을 보고  그런 행동을 했는지 묻기. 이유를 묻고 빤한 이야기라도 일단 들어주기, 커서 억울하거나 답답한 상황에서 폭발하는 것이 습관이 , 선생님 말씀만 듣지 않기. 듣고싶은 것만 듣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됨. 훈육은 감정조절을 위한 , 아이의 일거수 일투족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님

 

운동 어려운 아이 : 지각-인지-반응  반응속도가 늦는 것은 꾸준한 연습, 지각에서 인지로 넘어가는 속도 문제 있을 있음 '운동 협응 능력' 부족

 

단순히 운동능력의 부족인지 운동 협응 능력의 부족인지 파악해야 

공이 날아온다/잡아야 한다는 시각, 운동 정보 처리 속도 늦음/타이밍 늦어 잡지 못함

시지각 능력 문제, 두정엽의 기능 저하 때문

운동감각기능, 감각통합, 공간 인식을 담당하는 두정엽 기능 떨어져 눈에 들어온 정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판단 늦어짐

 

 쓰는 연습 필요

가장 기본 : 달리기

공을 활용한 운동 좋음, 타이밍 중요

훌라후프하기(몸의 조정, 타이밍, 리듬감)

타악기 연주

팬터마임 연기

 

비고츠키의 관점에 바탕을  교육 과정 '정신의 도구 the tooles of the mind'

핵심 -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40가지 활동

'짝과 함께 읽기'  그림과 입술그림

둘씩 짝지어 차례로 돌아가면서 그림책의 이야기 들려주기

귀는 말하는  아니라 듣기, 입술이 말하는 역할

 그림을 가진 아이가 입술 그림 가진 아이에게 그림책 내용 질문

말하기를 참았다가 적절한 시기에 맞춰서 하는 능력, 차례 기다리는 능력, 경청 능력 키워줌

 

정신의 도구 교육과정

 

  1. 아이들이 집행 기능을 사용하도록 도와주고  높은 단계에 도전 - 전두엽 성숙을 위해 적절한 치료와 함께 학교 생활 규칙 일주일에   부모가 직접 점검, 스스로 과제 준비, 모둠 수업 활동 평가

 

  1. 교실에서 스트레스를 줄임
  2. 아이에게 창피주지 않기
  3. 아이들의 기쁨과 자부심 함양
  4. 직접 해보는 능동적 학습 접근 - 새로움에 대한 추구와 창의적 해결, 나무 보다 숲을   있도록 전체 수업의 개요를 집에서 잡아줌, 예습이 좋음
  5. 아이들마다 발달 속도에 맞춰  - 미세 근육, 운동 협응 능력 키우기 종이 접기, 미술 활동
  6. 학업 발달과 더불어 인성 발달 - 친구의 말을   듣고 상황에 맞게 행동할  있도록 아이와 대화할  정교한 표현 사용
  7. 말로 하는 언어표현 강조
  8. 아이들이 서로를 가르침
  9. 사회적 기술과 유대감 조성 - 폭력적인 체벌을 반복하는 부모에게서 자란 아이가 친구들에게도 폭력성 드러낼 있음, 불필요한 체벌은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안됨

 

자신의 강점과 재능에 집중하여 학습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속도가 느릴 수는 있지만 학습 자체를 못하는 것은 아님

5 이하의 유아 '상호작용적 읽기' - 부모와 자녀가 함께 책을 읽고 아이에게 열린 질문을 하고 답을 생각하도록 아이를격려하면서 책에 흥미를 보이도록 반응하는 방법

정보의 타이밍 처리, 운동 계획, 순차적 정보 처리 능력 향상

학습능력 키우고 싶으면

두뇌의 고속도로 역할을 하는 백질의 신경로 시스템 조정하여 두뇌 연결성 높이고

전반적인 인지 기능과 작업 기억, 실행 기능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함

 

학습지능이 낮은 아이 돕기

  1. 마트 가기 전에 가격 계산하기
  2. 박물관, 놀이 공원 지도 보게 하기
  3. 장기나 체스 게임
  4. 입학전 한글, 숫자 습득
  5. 가정에서 학습 시간 연습 30~40 수업 주의 기울이고 집중

 

단기집중력 높이기

  1. 아이의 집중 시간 파악 - 과제의 호불호와 상관없이
  2. 약속된 시간에   있는 과제 제시
  3. 집중시간 늘려가며 보상

 

기억력이 부족한 경우

단기 기억력  -> 장기 기억력

단기 기억이 반복되어야 뇌세포사이의 연결로 장기 기억이 형성됨

단기 기억 입력의  단추가 바로 작업 기억력

 

작업 기억력 - 양질의 수면 보장

부모의  따라하기 - 부모가  말을 순서대로 따라하기

청지각과 어휘력 향상

3~4 단어로  짧은 문장

다소 복잡한 심부름 해보기

사야할 물건을 빨리 찾고 기억해 언어 기억의  시험

품목을 바로 찾아가기 놀이

 

  1. 최소 8시간 이상의 깊은 수면
  2. 마트에서 장보기에 동참하기
  3. 메일 급식 메뉴가 어떠했는지 물어보기
  4. 낱말 이어 말하기 놀이 - 시장에 가면 처럼, 앞에서 말한 것들 포함해서
  5. 기억력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 활용 - N-Back 테스트

 

 

 

친구를 자꾸 괴롭히는 아이

 

엉뚱한 표현이 튀어 나와서 다른 사람들의 오해를 사는 경우가 많음

해야할 말을 제대로 못하는  뿐만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을 해서 상황을 난처하게 만들  있음

 

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전두엽 기능 강화, 주의력 개선

대화중 오가는 수많은 말과 표정, 주변 환경의 방해  여러 자극과 충동이 혼재된 상황에서 핵심에 집중하는 연습

가정에서

'자기 표현 훈련'

 

의도와 다르게 표현하는 아이 돕기

 

  1. 표현과 행동을 열어주세요 - 부모 앞에서는 무엇이든 자연스럽게 표현할  있도록 분위기 만들기
  2.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연습 -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 시각화, 짧은 단어도 괜찮음 글로 표현하기 어려우면 그림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또렷한 이미지를 정확한 단어로 연결하는 
  3. 글이나 그림으로 대화 나누기 - 자유롭게 표현한 것을 보고 충분한 대화 나누기, 아이가 진짜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산만하게 표현해 놓은  중에서 불필요한 것들 지우기, 정리하고 함께 읽어보기
  4.  문장으로 표현하기 - 자기표현 훈련의 최종 목표는 아이가 스스로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 정제된 문장으로 말하는 ,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자기 생각을 정돈하고 표현하는 훈련을 하면 아이의 주의력 개선과 소통 향상에 도움

 

폭력성향 슬기롭게 다스리기

 

 9 전후 남자아이들 부모와 맞서기 시작함

야외 활동 운동 시간 늘려 정서적 스트레스 받거나 화가   적절한 방식으로 해소하도록 가르침

스트레스 다루기 어려운 아이 - 드럼 타악기, 화장실 벽에 물에 적신 화장지 힘껏 던지기 추천(놀고 나서 뒤처리를  있도록 지도)

 

 

주의력 집중력에도 종류가 있음

 

생활 전반에서 집중하지 못하면 인지, 실행, 충동 억제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기능 문제

아이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 있음

 

시지각 능력

시각적인 자극을 경험이나 다른 감각기관에서 받은 정보와 종합적 연결, 이해하고 행동하는 능력

시지각 능력 부족 -> 시각정보의 효율적 처리 힘듦 -> 집중할 시각적 정보외에 다른 자극도 통제가 안되어 산만해짐

 

시지각 떨어지는 아이 돕기

 

단계별 독서

  시지각 떨어지는 아이  읽기에 어려움이 있음. 

  • 문자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면 부모가 곁에서 책을 읽어줌
  • 아이가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면 그림이 많이있는 , 만화책등 쉬운  읽기
  • 독서 거부감 없어지면 점차 많은 책

퍼즐놀이

  •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부터 시작
  • 아이가 산만한 행동을 해도 다그치거나 명령조로 말하지 않기
  • 처음부터  목표보다 일상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변화에 칭찬

조용한 환경

  • 조용하고 침착한 친구 만들어주어  친구의 성격 닮게 하기
  • 책장  물건  정리

과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관리

 

  • 숙제  적어오기
  • 숙제의 우선순위 적기
  • 숙제 20~30 하고 쉬기
  • 숙제 마친후 즉각 보상
  • 책가방에 바로 숙제 넣기
  • 숙제는 반드시 제출한  확인 받기

칭찬과 처벌 점검하기

  • 부모의 권위는 엄격한 태도가 아닌 적절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하는 칭찬에 의해 만들어 
  • 처벌은 명확하게 기준에서 벗어난 행동을 했을 때만 한다.
  •  기준은 아이가 충분히 이해하는 기준, 필요하면 혼나는 기준을 목록으로 마련해 식탁에 붙이기
  • 미흡한 성취, 책임소재가 애매한 문제 상황에 대한 처벌은 상황판단에 어려움
  • 처벌기준이 구체적, 논란의 여지가 없어야  ' 외출  돌아오면 5분안에 손씻기(불필요한 감정소모 막기)

 

충동성 강한 아이 - 규칙을  지킬  있게 지시

  • 조용한 상태에서  보고 지시하기
  • 구체적으로 지시한 내용을 아이 스스로 소리내어 말하기(잘못한 행동 주지시키기)
  • 아이가  지키지 못하는 규칙(앉아서  먹기, 공중 화장실에서 차례 지키기, 친구 장난감 빼앗지 않기등)정하고규칙을  지키면 칭찬과 함께 규율의 중요성 설명

 

 번에 고치길 기대하지 말고 꾸준한 관리

  • 반복적 칭찬, 훈육을 통해 변화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성취경험 하도록 
  • 행동 교정은 2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함
  • 하나의 잘못된 습관이 만들어지기 까지 시간을 감안해  습관을 다시 없애기까지  시간이 필요함

 

배우는 속도가 너무 느린아이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 '주의력'필요함

세가지 주의력 : 자기 조절력, 선택적 주의력, 지속적 주의력

 

핵심요소 자기 조절력 : 과제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 참고 견디는 인내심 같은 능력, 방해되는외부 자극 통제, 과제의 효율적 수행

선택적 주의력 : 시각, 청각, 감각적 자극  현재에 필요한 자극만 선별해 집중하는 능력

지속적 주의력 : 선택한 부분에 대한 주의력 지속할  필요한 능력

 

학습이 느린것이 단순히 지능 문제가 아닐  있음. 특정 목표를 위해 주의 기울이는 시간 확인, 반복 훈련을 통해 집중시간 늘리기

 

정서전환능력

 

스위치를 작동하듯 정서를 변환하는 능력

체육시간에는 즐겁게 놀기, 수학시간에는 차분히 감정정리하는 능력 - 정서전환능력

중요한 것은 뚜렷한 목적을 위해 몰두하는 , 싫고 힘든 일이라도 목표를 떠올리며 스스로 동기부여하고 집중하는 자기조절력에 바탕을  집중력

 

운동선수들이 정서적 안정을 위해 경기 직전까지 행동 양식을 짜기도  '루틴', '자동화 프로그램'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 돕기

  1. 쉬는 시간 끝나고 수업 집중을 위한 루틴 만들기( : 종소리 듣고, 앉아 박수   치고 연필 손에 쥐기)
  2. 배변을 불안해 하면 쉬는 시간마다 다녀오기
  3. 등교전에   루틴(3학년 이상 스스로 점검)

 

 

마치며,

 

문제에 집중하기 보다 사람에 집중하는 것이 옳다. -  로저스

아이의 기질 적절히 조율,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담대하게 바라볼  있도록 자존감 북돋워주는 가장  존재는 부모

 

격려와 칭찬 부어주기

산만한 아이 키우는 부모는 아이가 조금만 주의하지 않으면 자주 통제, 평가

'', '그만', '조용히 ' 같은 말만 하게 

때문에 격려와 칭찬에 더욱 신경써야 

행동의 뒤편에 놓은 잠재력 기억

 

 

육아는 마라톤 부모가 잠재력에 주목하느냐 문제행동에 주목하느냐에 따라 아이와의 관계, 태도 달라짐

산만한 아이의 특별한 잠재력 아이의 가능성을 끝까지 믿고 성인이 될때까지 기다려줄  있는 사람은  세상에 부모 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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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2회) - 가정환경구성, 자주 잊어버리는 아이, 참을성이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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