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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치료] FIE 인지중재치료법 - 루벤 포에르스타인


FIE 인지중재치료법을 들어 보셨나요?
FIE 인지중재치료법은 이스라엘의 교육심리학자인 루벤 포에르스타인 박사가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 인지중재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의 배경은 역동적 지능관에 있습니다. 인간이 이전에 획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능력을 지능이라고 보고, 구조적 인지수정론을 바탕으로 인간은 개방체제를 가지고 있고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 오면 스스로를 수정하려는 경향성이 있다고 봅니다.
FIE에서는 인지수정의 특성을 영속성과 확장성 중심성으로 보고 인지수정은 자율적이고 자기 규제적이므로 '아이가 마음을 먹어야 바꿀 수. 있다!'는 출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FIE 인지중재치료법은 도구적 강화 프로그램 Standard와 Basic 두 단계를 통해 분절된 정보와 자극을 통합하고 조직화하는 훈련을 가능하게 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재자는 아이의 근복적인 인지구조 자체의 변화를 위해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자세를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변화시켜 인지적 수정 가능성의 변화와 향상을 일차목표로 둡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가 자신의 인지과정과 능력을 인지하도록 돕습니다.
FIE 인지중재치료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지지도(Cgnitive map)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과제수행을 위한 정식작용의 분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측정의 준거는 기능적 수준의 원인, 학습자와 과제사이의 상호작용을 측정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사고 활동의 내용, 과제 표현하는 언어의 정도, 과제 해결하는 주요 사고의 단계(투입, 정교화, 산출), 과제 수행 목적에 요구되는 인지 작용, 과제의 복잡성 수준, 과제 수행에서 요구되는 추상성 수준, 빠르고 정확하며 노력하는 태도등이 준거가 됩니다.

FIE 인지중재치료법에서 학습자의 인지지도를 이해하면 중재자는 투입, 정교화, 산출을 통해 정의적이고 동기적인 요인을 결합하여 발견하고 줄여나가는 중재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때 아이가 인지적으로 가지고있는 결함들을 파악하고 인지적 중재를 해 나갑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결함들은 각 단계별로 다음과 같습니다.

투입단계의 결함에서는 부정확한 지각, 충동적이고 무계획적이며 비체계적인 탐색, 과제 변별하는 개념과 이휘의 부족, 공간과 방향 감각의 결여, 보존 개념의 결핍, 자료 수집시 정확성 및 정밀성에 대한 욕구 부족, 두 가지 이상 동시에 생각하는 능력의 부족입니다.

정교화 단계의 결함은 현실 문제와 존재의 정의 및 의식능력의 부족, 문제에 관련된 단서와 그렇지 않은 단서 구분 능력의 결핍, 논리적 증거를 추구하려는 욕구의 결핍, 가설 검증을 위한 전략의 결핍, 추론적 가설적 사고의 결핍, 자발적 비교행동의 결여, 계획적 행동의 부족, 협소한 정신활동의 영역, 과제간 관계 파악능력의 부족입니다.

마지막으로 산출 단계의 결함은 과제의 빠른 포기와 자기 중심적 의사 소통, 시행착오적 반응, 정확하게 하려는 욕구 결핍, 적절하게 정교한 반응 전하려는 언어의 결핍, 시각적 이동 능력의 결핍, 충동적 반응이 있습니다.

FIE 인지중재치료법에서 중재학습 경험(MLE)의 준거는 유기체와 환경이 질적 상호작용, 학습자와 중재자의 특별한 상호작용, 중재자의 자발적이고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면 공유하는 행동중재, 개별화 및 심리적 차별화 중재, 목표추구 및 설정과 계획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 중재, 도전감 중재, 변화하는 존재로서 인간의 인식 중재 그리고 긍정적 대안에 대한 중재가 있습니다.

의도성 및 상호성의 중재
학습의 경험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일어남
학습자를 동일 수준으로 보고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며 중재자가 상호적인 자발성을 이끌어 냅니다.

초월성 중재
다른 상황에 적용해 보기
단편적이고 제한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책략을 통한 접근법 이해
공통성, 일반성을 도출해 내고 일반화 하는 인지 기술의 획득
예) 옷장정리, 물건개수세기, 여행계획짜기, 학습자의 분류, 합산, 계획
초월성(브릿징) 원인 - 결과사고, 연역추론, 귀납추론, 초인지 전략

의미중재
자극, 사건, 행동의 의미 중재
자기 행동의 의미와 목적을 적극적으로 이해
동기 부여와 행동의 가치를 느낌
자극이 자신에게 주는 의미와 중요성
언어적,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음
학습의 가치와 중요성 및 정서와 문화 종교의 사회적 의미 이해

유능감 중재
나는 할 수 있다
즉각적인 피드백
결과와 과정(노력)에 모두 피드백
언어적 비언어적 피드백 포함

행동의 규제
충동성을 누르고, 행동 통제
통제력 : 과제 해결 과정 속에서 길러짐
동기와 자신감과 관련
충동성을 줄이고 반응체제를 통제하기
과제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모델링을 통해 초인지적 전략을 알려줌
반응양식 분석하기


FIE의 경우 공인된 자격증을 취득한 중재자가 공인된 검사지와 도구를 바탕으로 인지 치료를 수행하게 되므로 양육자가 단독으로 접근하기는 어려운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인지적 결함을 중재하여 아이의 인지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 장점이 있습니다. 인지와 정서 그리고 신체는 서로 뇌를 통해 상호작용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가진 어떤 문으로 들어가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는 양육자의 부단한 관찰과 기록 그리고 아이의 발달 정도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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