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앤더슨과 플리머스
성인에게도 집중력 부족 문제가 나타난다.
집중력 부족 현상은 개인의 성격과 별 상관이 없다.
정신적 미성숙, 결단력 부족, 소극적인 인간관계, 갑작스러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행동력의 부족, 더 나아가 소소한 좌절감과 스트레스를 동반한다.
1990년대 바클리
선천적 학습장애 이론
뇌신경 계통의 조직적인 방해 요인들이 근본적 원인
현대 의학 기술 - 대뇌 영상 자료
행동 조절 기능이 저절로 성숙하는 것이 아님
무의식적으로 앞서 경험한 내용과 비교하는 과정 있음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은 어떤 경험을 통해서도 무엇 하나 제대로 배울 수 없음
자신하고만 대화하는 내적인 고립 상태
생각 속에서만 행동하는 소극성
지속적으로 계획을 짜는 데만 신경쓰는 모습 등
감정은 극도로 예민함
동기 유발과 관련된 것은 모두 감정적 차원의 문제
행동 조절이 어려워 생각 분석 - 행동 - 동일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움
새로운 것, 자신의 관심거리, 긴장감이 흐르는 사물 앞에서만 집중
심리적으로는 아무런 동요도 일어나지 않는 무감각 상태
기분은 아주 사소한 것에도 쉽게 변함
객관적 자기 평가와 냉정한 자기 통제가 절대적으로 부족함
아이나 청소년기에는 자기중심적으로 자신의 말이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음
제일 큰 문제는 부모가 아이의 입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아이에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상황
주변에 자기를 이해해주고 높이 평가해주며 다정다감하게 자극을 주고,
힘든 일에 임할 수 있도록 부추겨주는 사람이 있을 때
경청하고 관찰하는 법을 알려줌
효과적인 계획, 긴장을 푸는 연습, 지극한 사랑과 서로 간의 이해
평생 자신의 인생에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아이 변화 가능
ADHD는 증후군, 증후군이란 몇 가지 증세는 늘 나타나지만 언인이 명확하지 않거나 나타나는 증세가 한결같지 않은 상태
쉽게 집중력 상실, 지속적 주의력 유지 힘듦, 충동적, 새로운 상황에서는 평소보다 집중하지만 그리 긴 시간은 아님, 항상 자신이 옳다는 독선적 행동, 남의 말에 끼어들어 대화 흐름 방해,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음
주변의 모든 자극을 매우 정확하고 예민하게 받아들이며, 통제력을 상실한 채 아주 충동적 반응으로 주변 사람들을 당황시킴
신경이 몹시 예민하고 나약함 - 혼잣말을 하거나 노래를 부르기도 함
감정의 기복이 심함 - 매우 기쁘다가 갑자기 실망하기도 함, 이유 없는 기쁨과 슬픔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함
ADHD의 강점
창의적, 상상력 풍부, 어떤 상황에서는 상대의 기분을 즉각적으로 파악하는 놀라운 능력
자신의 고통을 알기에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강함
한 가지 주제에 몰입하면 스스로 과제를 제시하고 깊이 빠져들 수 있음
ADHD 세 가지 유형
주의력 결핍 지배적 : 주의력은 없지만 과잉행동 충동성 없음
과잉행동과 충동성 지배적 : 과잉행동을 보이고, 충동적이지만 주의력 부족은 없음
혼합 유형 : 충동적, 과잉행동, 주의력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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