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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2회) - 가정환경구성, 자주 잊어버리는 아이, 참을성이 부족한 아이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도서의 경우 가정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 어러 챕터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유용한 팁들을 위주로 다루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모든 챕터에 접근하기 전에

ADHD 아이를 도울 때 기억해야 할 것 세 가지를

먼저 상기시키려 합니다.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1.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크기의 자극을 주도록 합니다.

(너무 어려운 과제는 단계를 나누어 제시합니다.)

2. 아이가 잘한 것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반드시 칭찬합니다.

(아이가 과제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하고 잘하고 싶다는 동기를 키워줍니다.)

3. 적절한 단계적 질문을 통해 아이의 주의력을 유지할 수 있는 도움을 줍니다.

(아이가 스스로 떠올릴 수 있도록 단서를 적절히 주어 성공 감을 지속적으로 자주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자 이제 기본 원칙을 기억하셨다면 가정환경 구성법과 

자주 잊어버리는 아이, 참을성 부족한 아이를 돕는 법

살펴보겠습니다.

 

ADHD와 가정환경

 

 

일상을 효율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치료 과정 분명히 알기

가방 싸기, 옷입기, 게임에서 지기 반복 연습

점수 관리를 조심스럽게 시작함. 점수에 따라

 

 

 분명하고 확실한 규칙과 신호, 대화를 통해 기억하도록 .

아이 스스로 자신의 말로써  규칙이나 신호의 의미들을 표현하도록 유도함

 신중한 행동은 반드시 칭찬할 것

 

 아이에게만 집중 시간 정하기 15-20

 하교 후, 식사 후, 잠자리 전등

 이야기 놀이, 역할 놀이 선택하도록 유도

 그림 그리기 블록 쌓기, 손으로 하는 놀이 적합 아이의 의견과 욕구 들어주기 노력

 하루 20분씩 시간 정해서 놀기 - 부모에게도 그런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 

 

 

 

 요구 사항을 즉시 따랐을때 분명한 칭찬

 화를 무작정 내거나 할때는 타임아웃

 화를 내지 않을때까지 타임아웃임을 알려 

 타임아웃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음 안하면 부모가 타임아웃 장소로 데리고 

Tv 라디오도 끄고 집중할 분위기 만듦

 아이의 방은 피하고, 앉아서 생각할 시간 가질 의자면 충분함, 

겁을 먹지 않는 장소

 한동안 시간이 지나면 이제 모든 것이 다시 좋아졌는지 질문

 계속 화가 나있다면 시간 연장하기

 부모는 감정적 동요 없이

태연하고 조용히 요구하기

 

 부모가 철저하고 단호하게 행동해야 

 평정심을 찾으면 분노를 유발한 과제를 다시 해결하도록 해야함

 아이의 시도를 격려해 

 

 

정리정돈이 잘 안 되는 아이(95p)

청소 익히기 - 방청소를 목록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자국 떨어져서 지금 상황에 무엇이 중요한가? 생각하기

 

 

 

 

 자주 잊어버리는 아이(104p)

 

아래와 같은 가족 전체 일과표 붙여주기

ADHD 아동은 주의력을 기울이는 시간이 매우 짧음

기억력 역시 매우 짧기 때문에 복잡한 일은 반드시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제시

아이가 계획한 일을 해냈을 때 즉시 칭찬하는 것이 중요

더 할 일이 뭐가 있는지 질문을 통해 아이 스스로 기억하도록 촉구

질문을 통해 아이가 일관성 있는 행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질문은 의식적 행동을 유발하고 의식적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기억력이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

 

 

참을성이 없는 아이(118p)놀이를 통해 지도하기 

 

놀이 연습하기- 시작할때는  주에   정도 진행하는 것이 좋음

시작 전에 해서는 안되는 행동 미리 점검(착석유지, 차례 지키기), 지속적으로 아이의 관심을 유도하는 인내와 지혜 필요

 목적 - 놀이를 끝까지 하기 (30 정도)

 

  1.  쉽고 즐거운 놀이여야 
  2. 30 안에 끝낼  있는 
  3.  놀이 종류 아이가 스스로 정하기
  4.  놀이중 하면 안되는 행동 미리 말하기( : 자기 차례에만 하기, 자리 비우지 않기)
  5.  문제 상황이 생기면 아이 스스로 설명하고 문제 풀도록 유도( : 이제 어떻게 해야하지?) 문제 상황에서 불안, 포기하지 않도록 유도, 놀이 중단에 대해 사과하도록 하고 계속 놀이 진행
  6.  놀이 상황을 간단한 말로 설명해주기(아이의 관심을 지속시키기)
  7.  갈수록 개입 횟수 줄이기
  8.  바뀐 행동 반드시 칭찬

 

 

상황에 기대되는 행동 나누고 행동에 점수를 부여해 목록 작성해서 약속한 선물 주기(반드시 게임 전에 선물에 대해 미리 약속하기)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단호하게 반응 - 비방이나 잘못지적이 아니라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선물을 받지 못한다는사실을 분명히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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