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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3회) - 감정기복이 심한 아이, 정서적으로 미숙한 아이, 자신감을 잃은 아이, 형제간의 갈등, 외출하기

ADHD 아이와 함께 하다 보면 가정 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지요.

그런 문제들을 잘 다루고 있는 책이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아타 라이만 횐의 책이랍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다루는 세번째 시간 감정기복이 삼한 아이, 정서적으로 미숙한 아이, 자신감을 잃은 아이, 형제간의 갈등

그리고 항상 이슈가 되곤 하는 외출하기 부분을 다루어 봅니다.

 

들어가기 전에 먼저 기억하셔야 할 것은 언제나 우리는 사랑과 인정의 말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의 절대적인 존재가치에 대한 한치의 의심도 없는 평안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불안을 높지 않게 유지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점이랍니다.

우리 아이들은 지식을 스스로 배우기도 하지만 더 크게 배울때는 역시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통해 얻는 배움이지요.

오늘도 모든 부모님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아이를 위한 이 모든 일을 하기 전에 부모님 스스로를 먼저 충분히 사랑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정 기복이 심한 아이(129p)

 

슬픔에 빠진 아이 돕기

  •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이나 특성 일러주기
  • 아이가 이미 성취해낸 일들을 기억하게 해주기
  • 나이에 따라 알맞은 스킨십(쓰다듬기, 안아주기)
  • 멋진 선물 준비해두기(작은 것이라도)
  • 미래를 위한 계획 짜기(여행, 산책등)
  • 아이가 좋아하는 , 아이에게 믿음과 확신을 선사할  있는  함께 하기(베이킹)
  • 아이에게 도움 요청(다른 사람이 대체할  없고, 아이의 능력에 대한 인정, 아이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돕기 - 오로지 너만  편지에 예쁜 꽃을 그릴  있어)
  • 아이가  아는 인물에 대해 이야기 하기. 그리고  인물도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겪었따는 사실 알려주기, 슬픔은당연하지만 대부분  극복 했음을 알려주기

 

ADHD아이들은  감정에서 다른 감정으로 매우 쉽고 빠르게 변화함. 화내고 슬픈데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님. 빨린 긍정적 기분으로 변화하게 해줌. 지나간 감정에 대해 아이는 신경쓰지 않음

 

정서적으로 미숙한 아이(140p)

 

ADHD아이는 항상 말이 많고, 모든 것을 자기가 정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흥미가 없음

놀이에 참여하는 다른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려주고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준다 하더라도  정도가 미미함 - 감정적 불균형이 우정을 쌓지 못하는 핵심요소

 

갈등 상황에 자신이 연관되면 감정 불안, 갈등 상황에서 거리두지 못함, 주관적임

불공평한 대우라고 느끼고, 거부받고 있다고 보고 상대방과의 입장차이를 받아들이지 못함

해석과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해 적절한 반응도 어려움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고 집착함, 사춘기도 오래 지속됨,  시간을 어린아이로 살아감

의미 없는 어떤 일을 의미 있는 것으로 주입시켜 생각하게 하면 - 무모하게 바로  일을 하게되고 무모한 만용에 얽매여휩쓸리며 아주 쉽게 위험한 상황에 빠지고 만다.

 

일찍부터 자기 인생에 모범을 제시해주는 사람이나 가족 중에 친구가 있으면 크게 도움을 받을  있음

'심리  행동 발달과정에서 항상 자기를 이해해주고 지원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탄선 방지의 최선의 묘약'

 

 

 ADHD와 사회활동

 

독특한 인지구조, 독특한 감수성과 결단력 부족, 정서발달장애를 가질 수 있음

 

즉, 관계를 맺는 것을 의식적으로 해야함.

 

자신감을 잃은 아이(151p)

 

교사와 학부모가 긍정적 특성을 항상 칭찬, 어린 형제에 대해 느끼는 패배 의식 극복하고 자긍심

아이는 개별적 존재, 비교는 잘못

각각의 장점을 인식해 인정해 주기

 

ADHD아동에 대해 친구, 교사 모두 포괄적 정보 공유하면서 이해와 관용으로 대해야 

어떠한 경우에도 아이들의 긍정적인  발견하고 그것을 강하게 해주고, 수업 중에 그것을 활용하도록 유도함, 아이를 다룰  아는 능력과 놀랄만한 인내력

 

아이의 장점과 능력의 파악

원하는 행동을 강하게 해주고, 아이가 자신의 장점 파악, 어떻게 하면 자극을 주어 활용, 바로  행동을 원하는 시점에 반복할  있는 가능성 스스로 배움

 

"가만히  있어." -> "의자에 앉을 때는 자세를 똑바로 하고 조용히 하렴"

"그렇게 빨리 뛰지마." -> " 방에 갈때는 천천히 가렴"

"물컵을 방에 가져가서는  되잖아!" -> "방에 들어가기 전에 마시던 물은  마시고 가자."

 

비판적인 언사가 들어있지 않도록 말하기 - 단지 기대하는 행동에 대한 지시 사항

부모가 조용히 태연하게 반응하기가 어렵다면 외부의 도움을 받아야 

 

형제간의 갈등(156p)

 

질투심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음. 아이들은 자신이 외동이었기를 바람.

맏이인 아이가 ADHD 아동일 경우 가장 힘듦

절대 학교 생활과 성적을 비교의 대상으로 놓아서는 안됨. 학교 생활이나 성적을 다른 자녀가 알지 못하게 . ADHD아이를 웃음거리로 만들지  . 같은 과제를 같이 놓고 시키지 않기

학교, 숙제 관련 대화를 할때 똑같은 수준으로 칭찬과 비판하기

 

아이의 능력을 성적으로 평가하기 보다 노력으로 평가해야함

실수 지적보다 뭔가 좋이에 썼다는 것만으로도 칭찬

부모 관심의 균형유지가 중요함

자신이 형제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면 질투심 느낌

 

아이 각자에게 자신만의 공간 만들어주기

공동으로 해야할 일을 가능한한 적게 만들기

소풍이나 놀이시에 ADHD 아동의 예상 활동을  분석하고 불미스러운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대한 예방하기

 

예상되는 싸움의 원인

  • 좋은 성적을 받아와도 ADHD 아동 때문에 가족의 관심을 받지 못함
  • 다른 아이들이 ADHD 아이를 일방적으로 이해하고, 언제나 스스로 행동 통제
  • ADHD 아이에게 항상 양보
  • ADHD 아이에게 사과나 해명의 의무가 없는 
  • ADHD 아동에 대한  많은 관심
  • 친적들의 동정
  • 숙제 같이 하기
  • 성적 비교하기
  • ADHD 아이와 같은 반이나 같은 학교에 다님
  • 아이들이 같은  사용

 

ADHD 아동을  돌봐주고 그의 편에 서주는 사람이 있다면 이상적임. 세상의 믿을만한 버팀 

내면의 안정과 휴식이 ADHD 아동에게 혼란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해주는 피난처

 

어떤 아이에게도 특별한 권한을 부여하지  

아이에게 자신의 공간 마련해주기

아이들이 서로 비교할 기회 없애기

ADHD 아동에게 버팀목이   있는 친구 찾아 도움 받기

 

외출하기(164p)

 

사전 준비 필요함(철저한 준비와 신중한 계획 필요함)

동선 고려해서 돌발 상황 생기지 않도록 주의, 아이가 오래 기다릴  없음을 고려하기

지루한 시간에   있는 책이나 노트 준비, 기다리는 동안 놀잇감 준비

 

장보러 가기 전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여러번, 정확하게 알도록 말해주기

규칙을 분명하게 정해 해도 되는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 확실히 알기

규칙을 지켰을때 분명한 보상, 처벌 보상에 대해서도 아이와 미리 합의하기

 

부모는 결코 흥분하거나 화내지 않기, 부모의 모범적인 행동 보고 배우기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행동을 하면 반드시 칭찬하고 상주기

 

아이가 반항적인 행동으로 덤비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

모든 상황을 전투적인 갈등상태로 만들지 않도록  하기

예기치 못한 행동을 보일때 초반 부터 문제 인식, 가능한  빨리 목적에 따라 의식적 반응

아이가  내기 전에 부정적인  모두 미연에 방지하기

 

외출 준비 예시

 

 

상점에서 무사히 외출을 마치면 언제나 칭찬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직접적으로 성찰 기회 제공

아이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기,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상으로 정하는 것이 중요함

 시간을 염두에 두고 절대 성급한 마음으로 하지  

아이와 재미있는 놀이를 한다고 생각하고 행동

처음에는 외운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연습에 치중하고 즐거운 분위기

 

외출에는 언제나 미리 계획하고 아이에게 알리기

 

1. 행선지

2.걸리는 시간

3.외출의 목적

4.기다리는 동안 아이가  

 

규칙은 분명히, 밖에서 인정받을  있는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지 규칙을 통해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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