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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5회) 긴장풀고 휴식하기, 관찰과 집중력 훈련, 듣기를 통한 집중력, 놀이를 통한 기억력 훈련, 놀

ADHD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학습은 물론이고, 사회생활에서도 다양한 훈련이 필요하지요.
다양한 훈련이 아이의 자립을 도울 수 있지만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역시나 마음건강입니다. 때문에 아이와 훈련을 할 때에도 아이의 마음의 안녕과 부모님의 긍정적인 마음자세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말아주세요.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우리도 함께 성장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부모도 성장하는 아이를 지켜보면서 더 깊이있는 사람이 된답니다.
오늘도 우리 토닥토닥 하면서 아이와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가 보도록 해요.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ADHD 아동을 위한 훈련자료


분명하고 체계적인 규칙의 필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을 정확히 인식
자상하면서 철저한 관리가 아이의 자기의식 키우고
감정적 안정을 찾아 줌

긴장 풀고 휴식하기(235p)


심리적 안정을 되찾는 것은 매우 어려움
명상, 요가, 육체적 훈련
재미있는 이야기 들으며 긴장 풀기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는 조용한 곳

이야기는 천천히 조용히 읽기
편아난 분위기 조성
불안할때 화장실 다녀오기, 물 한모금 마시기
여유롭게 하고 서두리지 않을 것

이야기 집중시간 조금씩 늘리기
짧은 이야기 부터 읽어주기
조용한 주변 환경과 적당한 시간대 중요
의식적으로 편안한 분위기

관찰과 집중력 훈련(241p)


아이들은 인지 영역에서 필수적인 발달 단계를 거침

처음 배우는 중요한 능력중에 '형태지각'이라는 것이 있음 - 눈을 통해 전달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한 인상 중에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능력

수 많은 형상 중에 엄마의 얼굴을 구별해 내는 것과 같은 것
ADHD아동은 그것을 구별해 내는데 약점을 보임
시,청, 촉, 후, 미 제공되는 주변의 수많은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함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부족으로 거의 모든 현상에 과민함

중요한 것을 선별해 그것에 오래 집중하는 능력은 아주 미약함
특별한 연습을 통한 보완이 필요함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시각적 인지능력 지원하는 놀이

  1. 나는 네가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있어! : 어디서나 할 수 있음. "나는 네가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있어! 그것은 초록색인데, 그게 뭐게?" 하고 이야기 하면 아이가 초록색인 물건들을 살피고 주변을 살펴보기 시작함. 반대로 아이가문제를 내고 부모가 맞출 수도 있음
  2. 두 개의 그림 속에서 틀린 그림 찾기 : 두 개의 그림 비교해가며 틀린 부분 찾아내기. 아이가 충분히 살펴볼 시간 주기
  3. 같은 그림 찾기. : 여러 그림 중에서 같은 그림 찾기. 아이의 인지력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됨. 여러개의 그림 비교해가며 틀린 부분을 찾아냄. 아주 논리적 근거에 따라 정답인 그림에 접근
  4. 비밀 글씨 해독하기 : 부모가 쓴 짧은 기사 글 쓰기. 수수께끼 모양의 글자체 생각. 그 내용을 짐작해 봄. 재미없는주제로 씌어진 텍스트를 접할때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훈련이 됨.
  5. 내가 누구게? : 한 인물이나 대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그 것이 무엇인지 알아 맞춰 보는 것. 그리고 반대로 아이도 그렇게 설명해 보는 시간을 가짐. 천천히 이것 저것 언급 함. 자신이 생각하는 대상에 대해 좀 더 자세한 힌트를주려 노력해보기 (스무고개 혹은 스피드 퀴즈와 비슷)
  6. 내가 지금 뭘 하고 있게? : 말 없이 행동만 보여주고 어떤 인물이나 직업을 의미하는지 알기
  7. 숫자 연결하기 : 그림으로 만들어진 숫자 놀이. 어떤 내용의 그림들인지 확인하고 순서에 맞춰 연결하기. 수세는 방법도 함께 터득
  8. 보고 기억하기 : 모든 기억의 형태는 시각적 인지력과 연결됨. 시각적 인지력을 키워 기억력을 높임.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통해서 여러 이야기를 기억하도록 함. 공룡을 좋아하면 공룡 그림을 통해 여러 이야기를 기억하도록 함
  9. 사진의 일부분 찾기 : 앨범을 들추며 사진 속에 숨어 있는 대상 찾기. 앨범 속에서 할머니의 펜이 어디있는지 찾기
  10. 발터는 어디 있을까? :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그림 속에 있는 수많은 사람 중에 발터 찾기(우리가 잘 아는 월리를찾아라. 독일에서는 발터로 현지화 됨)
  11. 퍼즐 : 인내력과 집중력, 인지력 동시에 요구하는 놀이. 쉬운 것으로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기. 한 가지 퍼즐을 여러번 맞추어 보기. 어떤 부분이 어디에 속하는 지 알기. 시간이 줄어드는 기쁨을 아이가 느끼도록 하기


정확히 관찰하는 것은 인내와 집중력을 필요로 함. 놀이를 통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 줌

듣기를 통한 집중력(247p)


ADHD 아동 주위 상황에 귀를 기울이기 보다 자기 내면으로 향할때가 더 많음. 자주 멍하니 딴 생각을 하거나 스스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면서 새로운 자극을 유발하기도 함. 이런 행동을 통해 외부 세계와의 소통을 철저히 차단 함.

주의깊게 경청하는 것, 들은 내용을 이해하는 것, 들은 내용의 메시지를 근거로 하여 새로운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이 의사 소통의 핵심임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가정에서 듣기 훈련

  1. 재미있는 거짓말 놀이 : 거짓말을 듣고 있다가 틀린 부분 찾아내기. 이 놀이의 관건은 아이의 참여 의사가 중요함. 아이가 재미있어야 자신의 집중력을 동원하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이야기로 전해 듣고 그 가운데 틀린 부분을 찾아내는 동안 아이는 새롭게 전달되는 내용에 집중하는 능력을 키워감. 듣고 과제를 해결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 수도 있음.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아이의 집중력 강도를 좀 더 강하게 높여갈 수 있음. (예 : 시모네는 아프다248p)
  2. 질문에 대답하고 다시 요약 설명하기 : 아이에게 이야기 들려주거나 책의 일부분 일어주고, 내용에 대한 질문하기. 그런 후 아이 스스로 다시 이야기 해 보기
  3. 가방 싸기 : 가방을 싸는 동안 그 안에 들어가는 물건의 이름 하나씩 불러주기. 그런 뒤 아이는 반복해서 물건을 다시 순서대로 정리하기
  4. TV 이용하기 : 아이와 함께 TV보기, 아이의 나이에 걸맞는 것. 그리고 나서 그 내용에 대한 질문하기. 자기가 본 내용중 가능한 한 많은 주제를 찾을 수 있음.
  5. 끝말 잇기 : 주제 선택. 예 - 동물, 서로 돌아가면서 동물을 이름을 말함. 항상 마지막 글자를 다음 단어의 처음에 사용해야 함. 호랑이, 이구아니, 나비, 비버~
  6. 낱말 기억하기 : 2-5개 사이의 낱말 들려주고, 낱말 기억하기, 낱말을 반복해서 들려줌. 그런 뒤 이야기 하나 혹은 글한 토막 들려주기. 앞서 반복했던 낱말이 나오면 아이로 하여금 즉시 책상을 두드리거나 박수 치기
  7. 눈 감고 소리 따라가기 : 눈을 가린채. 탬버린이나 북을 활용 혹은 가볍게 박수 치면서 소리내기.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쫓아가기. 그런 다음에는 움직이며 소리 내기
  8. 움직임에 대한 이야기가 좋은 효과가 있음(253p 성에 살고 있는 나타샤 이야기)

행동 욕구가 강한 아이들에게 부정적 의미의 강제성 없이 마음대로 움직이게 해 줌
들은 내용을 몸으로 표현하며 자연스럽게 움직임. 목적 의식을 가지고 경청해 주는 것과 적당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ADHD아동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놀이하듯 편안한 환경이 중요함
처음에는 둘이서 하다가 나중에는 여러명이 함께 하는 것도 좋음.

놀이를 통한 기억력 훈련(258p)


ADHD 아동은 기억력이 좋지 않거나 짧은 기간만 기억할 가능성이 높음

  1. 레고블록으로 장난감 집 따라 짓기 : 처음에는 작은 것 시작. 부모가 만들고 아이가 관찰한 후에 똑같이 만들어 보도록 한다.
  2. 묘사하기 : 모든 사물에 대해 묘사하는 연습, 기억력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 자기 방이나 부엌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하게 묘사하기. 그리고 묘사한 곳 아이와 가서 확인하기. 친구나 친척 혹은 특별한 집에 대해서 묘사해 보기도 괜찮음
  3. 동시 암송하기 : 재미 있는 아이들 동시 외우기, 곡을 붙여 외우면 아이가 더 잘 따라함
  4. 이번 주에 뭘했지? : 지난 주에 있었던 일을 재구성해보도록 함.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기. 친구와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먹었는지. 무엇이 특별했는지 기억하기. 주간계획표를 만들어 매일 무슨 일을 했는지 적어보기
  5. 똑똑똑 : 손으로 짧은 박자를 탁자 두드리기, 아이도 똑같이 해보기, 아이도 따라하며 리듬 늘리기. 얼마나 길게 하는지 해보기
  6. 사물 기억하기 : 탁자위에 다양한 물건 올려 놓고, 아이가 기억하고 방을 나갔다가 들어와서 어떤 물건을 뺀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인지 맞추기
  7. 장보기 : 장보며 산 물건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물건 갯수 세어보고, 아이가 가능한한 많은 수의 물건 이야기하기. 역할을 바꿔서 해보기. 물건을 산 사람도 무엇을 샀는지 기억하기
  8. 사진 분류하기 : 탁자위에 사진 열장을 나란히 놓고, 사진을 그 순서대로 놓아보게 하기. 서서히 사진 수를 늘려감, 사진이 비슷할 수록 더 어려워 함.
  9. 기억의 기술 : 사진을 그냥 순서대로 외우는 것 보다는 사진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고나서 배열해보게한다. 처음보다 훨씬 쉬워짐을 아이가 느끼도록 하고, 순서를 기억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해준다. 기억을 높여주는많은 훈련에 적용됨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놀이를 통한 집중력(262p)


짧은 집중시간은 놀이를 통해 긴 시간동안 유지되도록 개선되고 발전할 수 있음.
훈련의 관건은 가능한 한 오래 집중하도록 하는 것
재미있는 TV나 영화보기, 컴퓨터 게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님
관심이나 흥미가 없더라도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함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수많은 조항을 해결하도록 훈련
일상의 조직적 관리에 도움

  1. 그림 그리기 : 특정 주제로 그림 그리기, 어떤 색깔, 어떤 재료로 할 것인지 상의하기, 어떤 것들을 그려야 하는지 대화, 주어진 주제를 잊지 않도록 잘 유도하기, 끝까지 한 주제로 완성하면 칭찬함, 아이의 그림벽에 그림을 걸어주도록 함.
  2. 성냥개비로 형태 만들기 : 성냥개비로 부모가 형태를 만들어 놓고, 아이가 따라서 똑같이 만들어 보도록 함. 복잡해지면 아이는 자신의 기억속에서 그 형태를 재현해 내기가 어려울 것임.
  3. 사진 퍼즐 맞추기 : 사진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서 조각난 사진 다시 맞추기. 아이가 더이상 맞추지 못할 때까지조각 늘리기 4분할/8분할 등으로 늘려감
  4. 가위질하기 : 신문이나 잡지를 선택해 아이에게 얼굴, 자동차, 동물등을 가위로 자르게 하기, 잘라낸 조각으로 콜라주 해보기
  5. 핀 꽃기 : 한 사람이 핀을 4~5개 꽃으면 아이는 그 순서대로 핀을 꽃아보기. 순서를 번갈아 가며 해보기

일상의 어려움을 없애기 위해 가능한한 놀이를 반복 연습하도록 한다. 설거지는 미리 완벽하게 해두고 TV 본다거나 벨이 울린다고 문을 열어주려고 일어나는 일이 없게 한다. 만화책도 끝까지 읽게 하고, 사온 물건은 함께 정리한다.

아이가 모든 것을 끝까지 해내면 칭찬, 형제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치켜세워 주는 것도 도움이 됨. 공식적인정이 아이에게 큰 자신감을 줌.

자기 제어하기(266p)


말귀를 알아듣는 아이는 자기 관찰, 자기 검증을 동반하는 훈련방법도 가능함
아이가 스스로 어려운 상황을 이해하고, 스스로 바꾸려는 의지가 있음을 전제로 함
아이 스스로 바꿀 특정 행동을 선택할 때까지 혼자 있도록 내버려 두어야 함

아이가 객관적으로 정의하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 선택
나는 더 이상 슬퍼하지 않는다. (X)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 (O)
자러 갈 때 실랑이 하지 않는다.(O)
숙제를 해 간다.(O)

객관적인 행동이어야 하고, 처음에는 집에서 시작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함.
어떤 식으로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 배우고, 자기 관찰을 위해 쓰는 방법은 잠자리 들기 전에 심정이나 기분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그림은 상징적이고 간단해야 함.

둥근 모양에 얼굴표정 그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상징적 표정으로 표현해 봄.
평가에 이견이 있으면 토론도 가능함.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설명하고, 아이가 어떻게 해야 그런 생각이 바뀔 수 있는지 알아 듣도록 설명하기

예시 - 밥 먹을 때 항상 화를 내는 아이

밥 먹을 때 화를 내고, 물 컵을 자주 떨어뜨리고, 식탁보 끌어당김 - 아이도 기꺼이 바꾸고자 함.
식탁에 표 걸고, 식사 후 표정 그리기 - 상징은 근본적으로 긍적적 의미, 그 자체만으로 낙천 주의
하루가 끝나면 그 날의 결과에 대해 대화함
주말에는 행복, 불행 표정의 비교 - 행복한 표정이 더 많으면 보상
월말에는 주간 계획표 비교해 근본적 변화가 있는지 알아 봄

처음부터 혼자서 평가하기는 어려움


혼자 평가할 때에는 하루가 끝나거나 학교 다녀와서 자신을 관찰하고 태양 얼굴 그리기
처음부터 성공하기는 어려우므로 아이가 스스로 검증하겠다고 한 것 만으로도 큰 발전을 보인 것으로 평가해야 함.

ADHD아동이 충동적 횟수 줄여주는데 크게 기여함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말하기 전에 잠시 휴식 가기 등 충동적인 아이가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들임을 잊어서는 안됨

어려운 자기통제능력을 갖게 될 때까지 다방면으로 지원과 동기가 필요함
아이의 노력이 성공적 결과로 칭찬을 받으면 아이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함
자신의 목표를 달성했다는 무한한 자신감을 얻음
성과가 아무리 사소하고 작아도 언제나 그것을 인정해주고 칭찬함.

변화 행동은 구체적으로 정하고 계획표를 작성해 그것에 따라 아이가 스스로 매일 검증하도록 함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ADHD 아동을 위한 학습자료(271p)


ADHD 아동의 일상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수월해 질 수 있음.
문제 상황과 가정의 분위기에 따라 서로 다른 방법이 적용될 수 있음
일을 체계적으로 해낼 수 있는 방법 생각하기(계획표, 보상 제도, 자명종 이용)

학습자료 추천

  1. 자명종 : 깰 시간, 숙제시간, 휴식, 다시 숙제 아침 식사시간, 버스 출발 시간 등을 알려 줌
  2. 일과표 : 아이가 해야할 일과 의무 기억. 중요한 숙제. 친구 만나기. 병원 가기 등을 잊지 않고 하도록 함. 일과표는아이와 함께 작성하기. 다양한 색깔. 표를 재미있게 표현하기
  3. 주간 계획표 : 나이가 좀 더 있는 아이. 계획에 따라 생활하는 습관. 생활에 스스로 책임. 자주 지나가는 복도나 식탁근처에 붙이기
  4. 접착식 메모지 : 책이나 노트에서 숙제 할 부분 표시하기, ADHD 아동이 숙제 기억, 숙제할때 시간을 낭비하지 않음.
  5. 약속된 신호 : 손을 들면 조용히 하기, OK표시는 말없는 칭찬, 혀를 차면 주의 등
  6. 정해진 의식 : 일의 진행과정을 의식처럼 정하고 정확하게 반복, 저녁식사 후 이닦기, 숙제한 후 놀기, 토요일에는수영장, 생일이면 모두 같이 아침 먹기 등, 하루의 일과도 의식처럼 정해놓고 진행, 아이는 지루하지 않음. 의식은아이에게 확신과 믿음을 줌, 아이의 불안을 낮춰 줌
  7. 보상과 자극 : 아이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줌. 칭찬은 기적을 만들 수 있음. 칭찬은 아이들의 도전을 부추김.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예쁜 유리구슬 조개 등 아이가 모으는 것이 있으면 보상으로 주면 좋음. 좀 더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면 더 가지고 싶어함. 부모가 아이에게 효과있는 보상을 정확하게 알기. 아이의 취향이나 성격에 따라상과 자극의 형태가 다름. 유치원 생은 초콜릿이나 사탕으로도 충분하지만 초등학생은 점수제를 도입에 도달하면하고 싶은 활동을 하게 해줌. 10대의 청소년은 개봉 영화보기 등을 허락.


모든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ADHD 아이에게도 중요하다는 것도 인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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