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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6회) - ADHD 아이를 둔 부모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DHD 아이와 함께하는 부모님이신가요?

일단 한 번 토닥토닥 본인을 안아주세요. 여기에 찾아 오셨다는 것 만으로도 아이를 얼마나 사랑하고, 아이의 성장을 얼마나 바라는 부모님이실지 눈에 선 합니다. 정말 잘하고 계세요. 아이가 이런 부모님 아래에서 더 건강하게 성장하리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진실입니다.
그래도 우리에게도 도움이 필요하잖아요.

ADHD 아이를 둔 부모는 육아를 잘 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절대로 부모의 탓이 아닌데도 주변의 날카로운 시선과 피드백에 위축되는 마음을 어찌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꼭 부모님에게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우타 라이만 흰의 입을 빌려 우리에게 필요한 도움을 알아보도록 해요.

그리고 하나도 버리기가 아까운 이 책의 에필로그와 옮긴이의 말까지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귀한 보물같은 책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 발 앞으로 나아가는 우리 모두를 사랑하고 응원합니다.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부모도 도움이 필요하다.(275p)


부모의 죄의식과 죄책감은 아이의 행동 변화를 불러 일으키지 못함. 위기의 아이들의 주변인은 아이의 부모도 신경을 써주어야 함.
부모가 자신의 삶을 완전히 ADHD 아동의 문제에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아이들을 돕는 모든 방법을 안다고 하더라도 ADHD 아동을 가르치고 함께하는 일상은 힘이 들 수 밖에 없음. 부모와 구성원 모두에게 많은 에너지와 힘 요구함.

사춘기 아이들은 감정기복이 심해 지고 인생 자체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부모, 가족, 친구가 모두 신경을 써 주어야 함. 받을 수 있는 주변인의 도움을 받도록 함.

긴장 상태에 있는 교육 환경을 부드럽게 해 줄 수 있음.
주변인은 매일 아동과 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안정되고 태연하게 대응할 수 있음.
ADHD 아동에게 전환 효과로 작용함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자신의 삶에 보람을 찾을 수 있어야 함.
아이를 위한 전적인 희생은 바람직하지 않음
부모에게도 자리가 필요하며, 조용히 앉아서 쉴 수 있어야 함.
아이를 위해 쓴 에너지 재충전하고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함.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규칙적으로 아이를 돌봐 줄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 가치있고, 효과적임
그 동안 부모는 자유 시간을 가지고, 인생 즐기며 필요한 힘 찾을 수 있음.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부모에게 필요한 것

  1. 항상 규칙적 자유시간을 가지기. 긴장된 신경 풀기, 친구와 함께 정기적인 영화구경이라도 가고, 아이를 잘 아는 사람과 동물원 구경을 보내기등을 한다.
  2. 집안일은 최대한 편하게 대처함. ADHD 아도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집안일이 전부가 아님.
  3. 엄마 혼자 교육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부모 둘 다 함께 아이를 키워야 함.
  4. 같은 상황에 처해있는 부모 동아리에 참여해 정보 수집, 아이를 효과적으로 돕는 방법 배우기, 간접 경험이 수많은문제를 미연에 방지해 줌.
  5. 인내력 갖고 항상 마음을 열어 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 분노 실망 같은 것은 즉시 해소
  6. 죄책감으로 자신을 몰아 부치지 않기. 모든 실수는 지극히 정상적임. 자신의 실수가 ADHD를 키운다는 생각은 절대 하지 않기, 전혀 근거 없음
  7. ADHD 관련한 최대한 많은 정보 수집. 현재 이 문제는 시대의 관심사 임. 새로운 정보가 계속 나오고 있으므로 수집하기.
  8. 전문의의 도움을 받기. 동아리 모임에서 전문의의 정보를 얻고 조언을 받을 수 있음.
  9. 심리치료는 아이와 부모 모두 받기. 자신의 힘든 일과 정신 상태에 대해 말하고,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면서 자신의문제를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대응하게 됨
  10. 집 안에 자신만의 공간 확보하기. 자신의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 가지기. 이는 자신을 위해서 이기도하지만 아이 교육에 복귀할 수 있는 에너지를 재충전 하는 시간임을 기억하기
  11. 아이를 관찰할 때는 항상 긍정적인 발전을 보기. 부정적인 면을 보면 감정적 대응이 되기 쉬움
  12. 자기 삶이나 아이 교육에서 이미 달성한 것 목록으로 작성하여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기. 긍정적 목록이 자신감을부여해 줌. 그리고 이 목록을 규칙적으로 보완하기
  13. 아이의 숙제를 도와줄 사람 구하기
  14. 아이가 해낼 수 없는 상황 인정하기. ADHD 아동에게는 분명 한계가 있음. 다른 아이들과 차이가 나는 한계에 대해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더 많은 것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부모의 너무 높은 목표 설정이 문제가 될때가 많을 수 있음을 알기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모든 아이는 우리의 미래다. (에필로그)


ADHD 아동은 사회가 해결해야할 과제로 대두중임.
우리 사회의 높은 교육열, 과제도 다양하고 복함 적임.
이런 교실 상황이 주의력 결핍 아이들을 감당하지 못함.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해결책을 모색하고 지속적으로 대화하는 수밖에 없음.
서로의 입장 보완하기

산만한 아이에게 다정하게 자극주기

건강한 사회를 위한 교육(옮긴이)

우타 라이만 흰은 심각한 증상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을 가르쳐 줌.

인간의 행동은 긍정적인 관계에서 가장 크게 변한다.

우타 라이만 흰 ' 칭찬은 기적을 일으킨다.'라는 말로 자신의 입장을 밝힘
칭찬은 듣는 이로 하여금 집중하게 하는 묘한 힘이 있음.

야단 치고 매를 드는 것만이 마땅한 도리라고 믿는 어른들에게 특히 이 책을 권함.
우리 사회도 주의력 부족한 아이들에 대한 인식을 달리할 때가 되었음.
주의력 결핍 증상에 대해, 더 나아가 행복을 가꾸는 가정교육이 무엇인지
건강한 사회를 위한 교육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는 책

[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 우타 라이만 횐 (1회)  ADHD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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