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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그라피아/천천히 자라는 아이들

[도서]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4회) - 학교에서 친구 사귀기,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ADHD, ADHD와 학습능률, 천하의 악필, 정리되지 않은 가방, 학교 수업 준비하기, 기억력을 높이는 학습..

  ADHD 아이가 공동체 생활을 할 필요가 없다면 아마 삶이 더 평탄하게 흘러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가정에 있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안되던 일들이 기관 생활을 하면서 두드러지게 보여서 전문가를 찾는 학부모님들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ADHD 아이가 기관생활을 하는 것은 몹시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의력과 과잉행동이라는 것 두 단어만 놓고 보더라도 교사는 물론 친구들이 당황할 수 있는 요소가 충분하고 무엇보다 ADHD 아이 스스로 경험하는 공동체 생활은 엄청난 역경이고, 혼자서 좀비떼와 싸우는 느낌일 수 있지요. 아이는 가정에서와는 달리 철저히 혼자서 기관 생활을 견뎌내는 셈이니까요.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과 피드백 속에서느 아이는 부단히 홀로 견딥니다. 그것이 ADHD 아이의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불안함에 더 시달리고, 우울함에 노출되게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일부러 다른 사람을 괴롭히기 위한 의도가 있거나 다른 사람들을 당황시키려는 의도가 전혀 없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ADHD 아이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쉽지 않은 일이지요.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4회에서는 학교 생활에 대해서 언급 한 부분들을 짚어 봅니다. 특히 이 글을 ADHD 학생과 함께하는 교사 분들이 읽어보시고 아이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이해함은 물론 아이의 성장에 관심을 두고 아이의 교육 방식에 세심하게 접근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이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교사의 입장에서도 더 편안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아이를 바라보게 되고 불필요한 기싸움을 줄일 수 있답니다. 한 가지 '키'는 이렇습니다.

 

  ADHD 아이의 행동은 통제하되, 아이의 감정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모든 행동을 이해하실 필요는 없겠지만, 행동 뒤에 숨어있는 진짜 아이의 마음을 알아봐 주면 아이는 한결 쉽게 성장할 수 있답니다. 성장의 단추를 함께 채우는 즐거움을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함께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아이는 사랑받으려고 세상에 태어났으니까요.

 

 

 

학교에서 친구 사귀기(172p)

버림 받는다는 불안감과 사랑받지 못한다는 불만 -> 아이의 행동이 자꾸만 어긋남

 

모든 아이가 자기의 자리가 있어야 .

서로에게 아주 귀중한 동료라는 인식.

개인의 능력이 학급 전체의 발전에 도움.

ADHD 아동도 창의력과 능력을 학급에서 과시하고 자랑할  있어야 .

ADHD 아동의 문제를 학교와 가정 모두의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는 것이 최선

 

학급 친구  두명을 초대하고 함께 점심먹기 좋음

 

부모는 아이를 키우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함, 압도될때는 긴장을 풀고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았는지 체크, 다시 작은  부터 시작하기

아이 친구들의 부모와도 대화 나누기, 서로 정보 교환하기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ADHD(177p)

 

가족의 이해와 심리적 지원이 필수

사회심리적 치료, 약물치료 고려

 

객관적인 자기 평가가 어려움

친구들과의 갈등으로 자주 위기 상황 초래

주변으로 부터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과 감정

아무것도 제대로   없다는 불안감이 아이를 소심하게 만들고 통제 불능의 공격적 성향을 가지게 

언제나 비판받고, 항상 자기 행동을 교정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스트레스

학교에서 낙제, 나쁜 환경에  일찍 노출 

 

행동 조절, 자기 반성, 조직적인 생활 - ADHD 아동, 청소년, 청년이 해결해야할 최고의 문제인 동시에 목적

 

계획을 어떻게 짜는지, 목록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요령 알기, 약물치료 병행, 

자기 통제능력 키우기, 자기 의지대로 살기, 자기 삶을 스스로 결정하기, 자기 목표한 일에 긍정적 차원의 성공

 

ADHD 학습 능률 향상(183p)

 

계획은 함께 세우기

아이가 숙제를    있도록 도와줌, 중간에 쉬는 시간 넣기

아이가 공부를  시간만큼 쉬게  주어야 

공부시간이 길면 휴식 시간도 길어야 

 

숙제 해결에 필요한 물건 목록 적어두기, 시작전에 아이와 검사 - 숙제 하다가 찾지 않기, 겨우 집중한 시간 방해하지 않기

 

코르둘라 노이하우스 제안한 방법

 

 

알림장 작성(교사, 부모확인)

숙제하는 부분 포스트잇 붙이기

숙제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시작

학습자료 이외에 아무것도 놓지 않기

집안 조용히 하기

숙제하기  대화를 통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인식

아이가 숙제하는 동안 곁에 있음, 주의가 흐트러질때 눈길, 손짓

어려운 숙제 먼저 하기

글쓰기 숙제등은 컴퓨터 사용

숙제하는 동안 TV, 영상, 장난감 금지 - 끝날때까지 철저히 규칙 지키기

숙제 끝내면 아낌없이 칭찬, 작은 선물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언제나 아주 조금씩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방법 배워야 

숙제 해결에 점수 매기고 일정 수준이 되면  

 

아이가 하는 저질스러운 , 욕설등은 어려운 과제등이  두려움을 일으키는 밸브가 

상처를 주려는 행동이 아님. 눈에는  이에는 이가 전혀 해결방법이 아님

가장 좋은 것은 아이의 행동 무시 - 욕은 못들은 , 유머 동반

"그런 행동을 해도 숙제를 안하고 넘어갈 수는 없음. - 확실히 보여 주어야 ."

어떤 상스러운 말에도 조용하고 냉정, 태연

자신이 해결하기 힘든 일을 앞두고 스스로 방어하려는 행동은 어떤 상황에도 소용없다는 것을 진정으로 배우기

 

과제물의 크기가 크면 회피함 - 과제물을 작은 분량으로 나누어서 하도록 

혼자 감당이 안될 경우에는 도움 청하기

 

천하의 악필(195p)

 

글쓰기는 높은 집중력을 요구함, 깨끗하게 글쓰기는  높은 단계의 집중력을 요구함

ADHD 아동에게는 이중 삼중의 어려움 극복해야 도달   있는 능력

 

 운동과 긴장을 푸는 연습을   있으나 집착하지 말자

에너지를 너무 허비할 필요가 없음

거의 컴퓨터로 살아갈 아이들이라는 것을 고려하자

숙제는 컴퓨터로 해결

 

정리되지 않은 가방(200p)

 

 

ADHD 아이는 뭔가 찾을때 흥분 상태, 아무리 찾아도 대상이 눈에 들어오지 않음

 

불필요한 것은 이유 불문하고 모두 제거

자기가 찾는 것이 책가방 속에 있다는 확신

 

 

 

 

 

수업 준비하기(204p)

 

ADHD 아동은 항상 쉬지않고 움직임, 가만히 앉아있는게 불가능

줄을 서서 기다리는 행동 거의 하지 못함

의자삐걱, 노트 잡고 흔들기등

참으려고 손톱뜯기, 연필 물어뜯기등이 나타남, 책상긁기, 옷깃 뜯기

 

ADHD 아이 가르쳐야  내용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하기

전체적으로 이해가   있도록 조직적, 체계적 진행 필요함

 

책을 펼쳐요. /14 찾아요./본문을 읽어요./모든 이름에 밑줄 긋기/ 빨간 노트 꺼내기/ 밑줄 그은 이름 적기

 

ADHD 아이는 혼자, 교사 근처에 착석, 자극적 요소 차단, 자주  걸기, 머리 쓰다듬기, 지속적 집중 배려

아이가 오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

 

아이가 수업 내용에만 집중하도록 유도

ADHD 아동과 함께 대화 나눠서 해결

 

 

아이의 움직임 욕구 - 휴지통까지 뛰어갔다 오기, 운동장  바퀴 돌기  허용

시선 교환으로 아이의 주의력 높이기

아이들이 집중을 못하는 것으로 헐뜯거나 배척하고 업신여겨서는 안됨

 

 

기억력을 높이는 학습법(214p)

 

학습 단계

 

수업은 항상 정해진 시간에 시작, 반복학습을 위한 시간 충분히

배운 교재 규칙적 반복, 지의 문답 시간은 짧게

교실은 신선한 공기, 불안한 아이들은 움직이면서도 배운다

구두 설명, 영상물 조합(모든 감각 동원)

항상  가지 내용만 다루기, 다음 단계에는 휴식

기억하는 방법 지원(메모 기술)

학습 방법 골고루(소리 내어 읽기, 텍스트 밑줄,  주변 메모)

중요한 부분 선택, 집중 반복 학습 또는 받아쓰기

수업중 편안한 분위기

 수업전 공부하는 것은 지양함

 

ADHD 학습장애(217p)

 

아이들에게 적당한 학습 분량이 중요함

내용의 구조와 메시지 쉽게 알기

학습 동기 저절로 유발

부담감에서 해방되어야 솔직하게 행동,  규칙적이고 잦은 학습 가능

이것이 학습치료가 지향하는 목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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